걸을때 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일 수도? 원인 및 치료법까지 알아보자

침대에서 일어나 발을 내딧는 순간. 짜릿한 통증으로 화들짝 놀란적이 있으신가요? 발뒤꿈치 쪽에서 오는 통증을 잠시 참아주면 또 괜찮아지기도 하는데 너무 심할경우 제대로 걷지 못할 만큼 통증이 심해지기도 하는데요. 이 통증의 원인은 족저근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걸을때 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일수도?

걸을때 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plantar fasciitis)이란?

발바닥 근육을 감싸는 막인 ‘족저근막’은 발의 아치를 만들어주고, 걸을 때 발이 힘을 받도록 해줍니다. 이 족저근막에 미세한 손상이 반복적으로 생겨 염증이 나는 것을 우리는 ‘족저근막염(plantar fasciitis)’ 이라고 합니다.

원인

족저근막염은 장시간 오래 서 있거나 과도한 운동에 의해 발에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는 경우나 몸무게가 급작스럽게 증가했을 때 혹은 평발이 있으면 쉽게 발병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족저근막염의 경우 족저근막에 반복적으로 미세하게 외상을 입거나, 무리하게 사용되는 경우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오래 서있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이나, 비만, 중장년 또는 스포츠 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발뒤꿈치에 심한 통증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지 않고 서서히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처음 발을 내딧을 때나, 오랜시간 앉아 있다가 발을 내딧었을 경우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이는 수면 중이나 앉아있을 경우 수축했던 족저근막이 펴지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치만 걷다 보면 통증이 감소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효과적인 치료법

대게 족저근막염 환자의 80~90%는 수술을 하지 않는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충분히 호전될 수 있습니다. 주로 아침에 통증이 심한 이유는 족저근막이 밤 사이 수축되어 있다가 아침에 급하게 스트레칭이 되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준다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 심한경우 소염진통제 복용과 적절한 물리치료, 뒤꿈치 패드를 사용한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꿀팁

족저근막 스트레칭

  1. 발목 관절을 최대한 발등 쪽으로 굽힌 상태에서 한 손으로 엄지발가락을 최대한 발등 쪽으로 잡아 당깁니다.
  2. 다른 한 손으로는 뒤꿈치 부위의 긴장된 족저근막을 늘려주듯 강하게 마사지 합니다.
  3. 1회에 10초 이상, 10회씩 하루에 아침, 점심, 저녁으로 3세트를 시행합니다.
족저근막 스트레칭

출처 : 질병관리청 국가정보포털

요약

족저근막염은 생활습관만 개선해서 빠르게 회복이 가능합니다.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하이힐 등 높은 신발이나 바닥이 너무 얇아 충격 흡수가 안되는 신발보다는, 쿠션이 충분한 신발을 신어 족저근막의 충격을 흡수해주는 신발을 신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발바닥 통증이 궁금하시다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