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타는 듯한 발가락 통증, 들어는 봤나 지간신경종이라고? (족저근막염 아님)

어느날 갑자기 발 앞부분이 불 타는 듯한 통증을 느껴본적 있으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우리는 지간신경종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지간신경종이란, 발가락의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에 이상이 생기는 병인데 족저근막염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은 조금은 생소하지만 의외로 많이들 고생하는 지간신경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간신경종 통증

지간신경종이란?

보통 많은 환자들은 발바닥 주변이 아프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지만 의외로 지간신경종을 판정되는 경우가 많다. 지간신경종은 발바닥을 이루는 5개의 뼈로 구성된 중족골과 발가락 사이를 지나는 신경인 지간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데 족저근막염과는 통증이 있는 부위가 다르다. 족저근막염은 발 뒤꿈치부터 발 중앙까지 아프며 지간신경종은 세번째 발가락과 네번쨰 발가락 사이에 주로 통증이 있다.

지간신경종 원인

주된 원인은 신발이다. 발봅이 좁은 신발, 특히 구두나 하이힐 같은 걸 많이 신다 보면 신경이 계속해서 눌리면서 두꺼워지게 된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될 경우 지간신경종으로 발전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무지외반증이 지간신경종으로 확대되는 경우도 있다. 정상적인 보행시에 체중의 약 60%가 엄지발가락에 실린다. 하지만 무지외반증 환자의 경우 엄지발가락이 휘어져있고, 이 부위에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엄지발가락 보다는 다른 발가락에 힘을 실어 걷게된다. 이러한 경우 다른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더욱 압박을 받게 되면서 발바닥통증을 유발해 지간신경종이 발생할 수 있다.

지간신경종 자가진단

  • 주로 2, 3 발가락 3, 4 발가락 사이에 통증이 발생한다.
  • 불로 지지는듯한 통증과 저림증상 동반된다.
  • 발가락 끝의 통증이 있다.
  • 발의 감각이 둔해진다.

치료법

먼저 지간신경종은 보조적 치료를 시도해볼 수 있다. 하이힐 보다는 볼이 넓으며 굽이 낮은 신발을 신어 발 앞쪽이 압박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혹은 중족부에 부드러운 패드를 붙여 압력을 줄일 수도 있으며, 발바닥 보조기를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는 소염 진통제, 스테로이드 주사용법등을 상황에 맞게 시도할 수 있다. 만약, 증상이 심하거나 계속해서 재발한다면 전문의와 상의 후 수술적 치료를 해야한다. 대표적인 수술법은 문제가 되는 부위의 신경절제술이다. 다만 감각저하 및 절제 부위의 재발 위험이 있다.

예방법

자가신경종은 예방법도 매우 중요한데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무리한 운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장시간 서서 일을 해야하는 사람들을 발에 무리가 가지 않는 신발로 바꾸는 것이 좋다. 또한 스트레칭 매우 중요하다 틈틈히 꾸준히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통증을 잡을 수 있다.

  1. 발목 스트레칭 :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발에 힘을 주고발바닥을 오므린 채 발바닥 앞부분을 발바닥에 대고 발목을 돌려준다.
  2. 수건으로 발 당기기 : 벽에 등을 붙이고 다리를 쭉 편 다음 수건을 발바닥에 건 후 몸을 펴면서 발을 잡아당긴다. 1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한 뒤 다시 원상 복귀한다.
  3. 골프공 마사지 : 골프공을 바닥에 놓고 발로 누르고 돌려가면서 마사지를 해준다.

지간신경종을 방치할 경우 무릎 및 골반까지 통증이 번질 수 있으므로 발에 통증이 있는 경우 위의 사항을 꼭 확인 후 전문의와 상의를 통해 치료 하는 것을 추천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