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마 헤르페스? 치료제 없는데 큰일났다!

이 글을 보는 당신은 혹시 아래가 쓰라리거나 아팠던 경험이 있는가? 그렇다면 헤르페스를 의심해야 한다. 단순히 포진이라고 생각했겠지만 헤르페스는 성 매게 감염병, 즉 성병이다.

헤르페스 단순포진 이미지

Q. 헤르페스란?

헤르페스는 단순포진 바이러스가 피부와 점막에 감염을 일으켜 주로 수포(물집)이 잡히는 병이다. 헤르페스의 경우 비교적 큰 DNA 바이러스로 상온에 노출되거나 건조하면 쉽게 비활성화되므로 공기를 통해서는 거의 전염되지 않는다. 주로 체액이나 병변에서 바이러스가 나타나고 사람과 신체 접촉을 한 경우 감염되는데 구강 인두, 자궁경부, 눈의 결막 등 점막이나 피부의 상처를 통해 바이스가 침범한다. 그러나 헤르페스 2형의 경우 법정 감염병이어서 보건소에 꼭 신고해야 하는 절차가 있다.

Q. 1형과 2형의 차이점?

헤르페스는 1형과 2형이 있는데 1형은 주로 허리 위에, 2형은 허리 아래, 특히 외음부에 감염을 일으킨다. 1형의 경우 누구나 흔하게 걸릴 수 있는 질환으로, 감기 혹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입가에 생기는 증상이다.

헤르페스 2형은 성생활을 통해 전염되는 질환이다. 주로 성기 주변에 물집이 잡히거나 화끈거림과 통증 및 가려움을 동반한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자체가 전염력이 매우 높아 가벼운 접촉만으도 전염이 된다.

Q. 헤르페스 원인은 뭘까?

앞서 말했듯 손상된 피부나 점막이 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을 때 감염이 일어난다. 두 가지 유형 모두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원인은 다르다. 1형의 경우 면역력 저하, 과도한 스트레스, 월경 시기의 호르몬 변화 등으로 발병될 수 있으며, 2형의 경우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보균자와의 성관계를 통해 주로 전파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Q. 헤르페스 증상

  • 헤르페스 1형
    • 피부에 물집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초기 감염시에는 구내염과 인후두염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재발하는 경우에는 주로 입, 입 주위, 입술, 구강 내 점박, 등으로 발생한다.

  • 헤르페스 2형
    • 일종의 성병인 헤르페스 2형은 외부성기 부위에 물집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며, 발열, 근육통, 무력감, 경부 임파선 종대(비대)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Q. 치료방법

바이러스를 완전히 없앨 수 있는 치료법은 없다. 헤르페스에 감염된 후에는 몸에 항체가 생겨 평생 유지되며, 발병 시 발병 부위에 대한 치료만 가능하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항바이러스제로는 ‘아시클로버’가 있다. 아시클로버 연고를 처방받아 증상 부위에 바르거나, 정맥주사 등을 통해 빠르게 회복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효과로 치료가 완료되더라도 재감염 가능성이 있기에 평소 건강에 유의하며, 면역력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