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과 협심증의 차이? ‘이것’으로 구분한다.

하루아침에 숨 못 쉬는 가슴통증으로 생명의 위협을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우리는 심근경색 혹은 협심증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두가지 모두 쥐어짜는 듯한 가슴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실 수 있을텐데요. 이 두가지의 차이와 전조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경색과 협심증의 차이

심근경색과 협심증의 차이?

심근경색과 협심증은 심장 혈관의 막힘 정도를 통해 차이를 알 수 있는데요. 심근경색은 심장 혈관이 100% 막혔다고 가정한다면, 협심증의 심장혈관은 60~70% 막힌 경우를 말합니다.

심근경색협심증
정의심장 근육의 일부가 급격한 현류 차단으로
손실되는 상태
심장 근육에 산소 부족으로 발생하는 통증
원인심장 혈관의 급성 폐쇄로 인해
심근 조직에 산소가 전달되지 않음
동맥 경화, 협착 등으로 인해
심장에 산소를 공급하는 혈관의 혈류가 제한됨
증상가슴 통증 (압박감, 쥐어짜는 느낌)을 포함한
다른 증상 (흉통, 호흡 곤란, 심한 두통 등)
가슴 통증 (압박감, 쥐어짜는 느낌 등)
지속
시간
지속적이고 심한 통증으로
몇 분에서 몇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음
통상적으로 몇 분 동안 발생하며
휴식으로 완화될 수 있음

심근경색과 협심증 예방법

유산소 운동 늘리고 탄산음료 섭취 주의!

심근경색과 협심증을 예방하려면 걷기 등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150분 이상 실천해야 합니다. 다만, 땀이 날 정도의 속보를 하거나 조깅을 하는 등 천천히 걷기보다는 강도가 높은 것이 좋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맣은 채소, 과일을 많이 섭취하고 ‘대시식단‘을 챙기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대시식단은 식이섬유, 과일, 저지방 유제품 섭취를 늘리고 소금, 설탕, 탄수화물, 포화지방 섭취를 제한하고, 단백질은 소고기나 돼지고기 대신 닭고기나 생선으로 섭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시 식단을 하는 경우 저염식까지 병행하게 되면 수축기 혈압이 11까지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 효과는 거의 약 하나를 복용한 정도의 효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특히나 자제해야할 식품은 바로 콜라, 사이다, 주스 같은 소프트 드링크인데요. 소프트 드링크 안에는 액상과당이 많아서 혈관에 염증을 일으키는 등 이상지질혈증 등을 유발하고 혈관을 손상시킨다고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