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옆구리에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빨리 주목!!

어느날 옆구리 극심한 통증 혹은 왼쪽 아랫배 통증이 있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요로는 이름 그대로 소변이 흐르는 길을 의미하는데 이 요로에 돌이 생겨 소변줄을 막게 되는 것이 ‘요로결석’입니다. 요로결석의 경우 극심한 통증으로 소문이 자자한데요. 출산보다 더 큰 고통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라고 하니 그 고통이 얼마나 극심한지 감히 상상도 안됩니다. 보통 수분 고갈이 쉬운 여름철에 증가하는 질병으로 오늘은 우리에게 끔찍한 고통을 안겨주는 요로 결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닌다.

요로결석 이미지

요로결석의 원인

요로결석은 소변 속에 녹아 있는 여러 무기질이 뭉쳐서 발생하는데 이런 무기질의 농도가 점점 진해기게 되면 소변에서 녹지 못하게 되면서 결정체가 되어 생성됩니다.이러한 요로결석의 원인은 딱 한가지로 정의 내리긴 힘들지만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을 수 있으며, 요로결석은 활동이 많은 20-40대 중년기에, 여성보다 남성에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 탈수: 수분 섭취가 부족시 소변이 농축되어 결석 형성이 높음
  • 식이 요인: 나트륨, 단백질, 옥살레이트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결석 발생 위험
  • 가족력(유전): 신장 결석의 경우 유전적이 요인
  • 의학적 상태: 통풍, 부갑상선기능항진증 및 요로 감염과 같은 특정 의학적 상태는 결석 형성 가능성을 증가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 증상은 주로 옆구리의 극심한 통증이나 복부통증 입니다. 요로결석의 경우 진통제를 먹어도 나아지지 않으며, 통증이 쭉이어지기 보다는 통증의 강도가 약해졌다가 강해지는 간헐적인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혈뇨,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발열 및 구역감, 구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 심한 통증: 돌이 요로 내에서 움직일 때 등, 옆구리, 복부 또는 사타구니에 심한 통증이 발생
  • 혈뇨: 결석이 요로의 내벽을 긁어서 소변에 혈액이 섞여 배출
  • 빈번한 배뇨: 배뇨 충동이 증가하고 종종 최소 소변량을 동반

진단 및 치료

요로결석 치료

요로결석의 치료는 이미 생성된 요석을 제거하고, 재발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x-ray나 초음파, 요로조영술과 같은 검사를 통해 크기, 위치를 파악 후 증상의 정도나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며 치료법을 결정합니다.

결석의 크기가 작고 증상이 경미하다면 자연 배출을 고려해 볼 수 있겠지만, 결석의 크기가 4mm 이상 크고 증상이 심각한 수준이라면 체외충격파쇄석술(ESWL)을 통한 결석 제거가 필요합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ESWL)은 성공률이 90%에 달하며, 단단하고 큰 결석에도 반복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로결석 예방

먼저 충분한 수분 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기온이 높거나, 육체적 활동이 많은 여름철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로 소변의 양을 증가시켜 주어야 합니다. 맥주는 수분 섭취와 함께 이뇨 역할을 하지만 이뇨작용 후에는 탈수 현상이 있기에 작은 요석을 배출하기 위한 일시적인 방법은 도움이 되지만 예방효과는 거의 없습니다. 또한 짜게 먹는 것은 거의 모든 결석의 생성을 촉진 시키기 때문에 싱겁게 먹는 것이 중요하며, 격성 형성을 억제하는 구연산이 포함된 시큼한 과일과 야채를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요로 결석에 대한 FAQ

Q. 식이요법만으로 요로결석을 예방할 수 있나요?
A. 식이 수정이 요로 결석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지만 유전학 및 의학적 상태와 같은 다른 요인도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Q. 엑스레이에서 모든 신장 결석이 보이나요?
A. X-레이에서 모든 신장 결석이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결석은 정확한 감지를 위해 CT 스캔이나 초음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Q. 증상 없이 요로 결석이 있을 수 있나요?
A. 네, 일부 개인에게는 눈에 띄는 증상을 일으키지 않고 개입 없이 통과하는 작은 요로 결석이 있을 수 있습니다.


Q. 어린이도 요로결석이 생길 수 있나요?
A. 네, 흔하지는 않지만 종종 특정한 의학적 상태나 식습관으로 인해 어린이들에게도 요로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