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씬욱씬 계속 되는 손가락마디통증, 의심 해볼 3가지 질환!

하루 종일 스마트폰 키패드를 사용하는 현대인들! 그만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이미 우리에겐 일상이 되어 버렸는데요. 그러다 보니 손가락마디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 욱씬욱씬 계속 되는 손가락마디통증에 대한 3가지 의심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손가락마디통증 의심 질환 3가지

손가락마디통증

첫번째, 방아쇠수지증후군

방아쇠수지증후군이란, 손가락 힘중에 염증이 생겨 손가락을 움직일 때 힘줄이 마찰을 받아 ‘딱’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유발 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이는 방아쇠를 당길 때 소리가 나는 것과 비슷하여 ‘방아쇠수지증후군’이라는 이름이 붙게되었습니다.

원인

보통은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 잘 나타나는데요. 도구나 장비를 쥐고 반복적으로 일을 하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며 골프 등의 운동에 의한 반복적인 손바닥 마찰이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게 됩니다. 간혹 관절염이나 통풍으로 인한 2차적 질환인 경우가 있습니다.

증상

  •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펼 때 ‘딸깍’거리는 마찰음 발생
  • 아침에 손이 뻣뻣해지고 경직되는 느낌
  • 아픈 손가락의 손바닥 쪽을 누르면 통증 발생
  • 손가락 관절 마디가 붓는 경우

치료법

비수술 치료

  1. 약물치료 : 통증을 완화시키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진통제 등의 약물을 사용하는 치료입니다.
  2. 주사치료 : 근육 통증을 일으키는 부위에 스테로이드 호르몬주사제나 통증유발점주사(TPI) 등을 주입하여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초기 발생 시 적용해볼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수술 치료

  • 방아쇠수지 유리술 : 피부를 1cm 정도 최소절개 한 후 힘줄이 걸리는 부위의 터널을 넓혀 염증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직후 손 저림 증상이나 통증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치료법 보러가기

두번째, 손가락염좌

손가락염좌란, 손가락 관절 근육, 인대 등이 손상을 입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며, 여기서 염좌란 관절을 지지해주는 인대, 근육 등이 손상돼 통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

보통은 장시간 스마트폰을 들고 있는 경우에 많이 발생하고 농구, 배구처럼 손으로 공을 잡는 스포츠 활동으로 손가락 인대와 근육을 과하게 사용했을 때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증상의 경우, 먼저 염즈이 생긴 부위가 붓기 시작하며 서서히 멍이 듭니다. 또한 해당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을 유발하며 관절을 굽히고 펼 때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대부분의 염좌에서는 부목으로 손가락을 고정합니다. 인대가 치유될 때까지 몇 주동안 부목을 착용합니다. 몇 주 후에는, 부목을 떼고 강화 운동을 한 후 부목을 다시 착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요법을 2~3주 동안 지속해야 합니다.

만일 인대가 심하게 찢어졌거나 부러진 뼛조각을 제자리에 유지해야 할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을 하게 되면, 6~8주 동안 깁스를 통해 단단히 고정해야합니다

세번째, 손가락관절염

손가락 관절염이란, 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손가락 연골이 닳고,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원인

이는 위의 2가지 질환과 마찬가지로 손가락 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 예를 들면 사무직, 생산직, 피아니스트 등에서 손가락 관절염이 많이 나타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폐경기의 50대 이후에 여성호르몬이 줄어들면서 뼈나, 연골등이 약해절 손가락관절염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증상

손가락관절염은 류마티스 관절염과 달리 주로 손가락 첫마디 관절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손가락관절을 만졌을 때 딱딱함이 느껴지고 증상을 방치할 경우 손가락 관절에 변형이 생겨 손가락마디가 툭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치료법

손가락관절염의 경우 보통 운동치료, 약물치료 등으로 관절 염증을 줄이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따뜻한 물로 찜질하거나, 마사지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손을 무리해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충분한 휴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손가락마디통증 예방법

위 3가지 질환 모두 손가락을 관절을 많이 사용했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평소 생활 습관 중 손가락을 꺽거나 비트는 동작 혹은 과도하게 구부리고 펴는 스트레칭을 오히려 손가락의 아주 약한 인대들이 손상이 될 우려가 있으므로 자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스트레칭을 해야한다면, 내재근 스트레칭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을 30도 정도의 각도로 뒤로 젖힌 상태에서, 손가락 관절들을 쭉 펴는 것만으로도 내재근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