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초기증상 8가지, 소리 없이 찾아 오는 유방암 ‘내가 암이라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암에 걸린다면? 여성 암 1위는 바로 유방암이다. 유방암의 특징은 통증이 없어 초기에 발견하는 게 쉽지 않다.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통증 없는 멍울이 만져지는 것뿐. 어느 정도 병이 진행된 후에야 발견 후 병원에 찾아가 초기 치료를 놓칠 수 있는 가장 큰 병이다. 그래서 특히 여성이라면 더욱 유방암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자가 진단부터 정기검진까지 잘 챙겨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오늘 우리는 유방암 초기 증상과에 대해 알아보고 조금이라도 의심이 간다면 꼭 병원에 내원하도록 하자.

유방암 초기증상

유방암 초기증상, 자가진단

유방암은 초기에 아무런 증상이 없기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만약 유방에서 덩어리가 만져져 내원할 경우 병이 어느 정도 진행되어 있을 확률이 높다.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
  1. 통증과 덩어리
    유방에서 단단하고 아프지 않은 혹이 만져진다.
  2. 유방 모양의 변화
    특히, 한쪽 유방이 다른 쪽과 비교하여 크기나 형태가 다르게 보인다.
  3. 유방의 피부 변화
    유방 피부가 땀과 함께 붉어지거나 늘어지는 것처럼 느껴지며, 피부 표면이 거칠거나 주름진 듯한 느낌이 든다.
  4. 유두 분비물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온다.
  5. 유방과 겨드랑이 부위의 덩어리
    겨드랑이 부위에서 덩어리가 만져진다.
  6. 유방 부위의 통증 확대
    일반적인 통증에서 벗어나서 유방 부위에서 지속적으로 느끼는 통증이 있다.
  7. 유방 주변의 림프절 부종
    팔과 손이 계속 붓고 팔이 저린다.
  8. 유두 함몰
    유두가 들어가 있거나 계속해서 분비물이 나온다.

자주 묻는 질문 (FAQ)

1. 유방암 조기 증상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

A. 유방암 조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사를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의 조언에 따라 추가 검진을 진행해야한다.

2. 조기 유방암의 생존율은 어느 정도인가?

A. 조기에 발견된 유방암의 생존율은 높은 편이다. 조기 발견으로 치료 기회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3. 유방암 검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A. 유방암 검사는 유방 초음파, 유방 X선(마모그래피) 및 생검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4. 유방암 예방을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A.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금연과 절주가 필수이다. 더불어 규칙적인 유방 검사 및 가족력 파악은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