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부작용은 변비?! 올바른 유산균 섭취 방법 알아보자!

장에 좋다고 다들 홍보하길래 유산균 복용했는데 오히려 변비가 생겼다?! 종종 유산균을 복용 후에 변비가 생겼다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그 원인에 대해 알아보며 올바른 유산균 섭취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유산균 부작용은 왜 변비일까

유산균 부작용 변비, 그 원인은?

한시적인 현상. 바로 적응 기간 때문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먹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갑자기 많은 양이 몸 안으로 들어오게 되면 기존에 몸 속에 있던 유해균이 감소하면서 장내 세균 환경이 급격히 바뀌게 됩니다. 즉, 새로운 환경의 장을 만드는 중에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장이 한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가 되면서 복부팽만감이나 변비 혹은 복통, 설사 및 방귀가 자주 나오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꾸준히 1~2주 정도 섭취하면 나아질 수 있지만 만약 이 후에도 증상이 계속된다면 해당 유산균 제품이 잘 맞지 않는 것이므로 제품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 섭취 시간대

정답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각 조건 마다 장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식후에 유산균을 섭취하면 유산균이 먹이로 삼을 수 있는 것들이 많아 균의 활동력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 식전이나 공복에 섭취하게 되면 균의 대장 도달력이 높아질 수 있으나 위산의 영향을 많이 발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코팅이 제대로 되어 있는 유산균을 복용하게 되면 대체로 위산에 안전하지만,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유산균 제품들의 품질들이 대부분 훌륭하기 때문에 언제 먹을지를 따지기보다는 매일 매일 꾸준하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장에 많은 유산균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올바른 유산균 섭취 방법

첫째, 꾸준히 복용하기

어떤 유산균이든 최소 한 달 이상은 매일 꾸준하게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언제 먹는지 보다 꾸준히 매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유산균이 장에 잘 도착하기 위해서는 위산에 강한 코팅이 되어 있는 유산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좋은 균을 많이 먹기

일반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권장하는 1일 섭취균은 1억에서 최대 100억 마리이지만, 장이 안 좋아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는 균의 숫자가 효과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많은 숫자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치만 유산균도 균이므로 너무 과다 섭취할 경우 몸에 무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세 번째, 항생제와 동시에 먹지 않기

항생제와 유산균을 동시에 복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 때문에 유익균이 사멸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항생제 복용이 끝난 이후에 유산균을 섭취하면 장내 유익균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여 섭취하시면 좋겠습니다.

요약

유산균 복용 후 변비는 한시적으로 나타는 현상이지만 1~2주 이후에도 변비 혹은 설사로 힘들다면 유산균 제품을 바꿔보는 걸 추천합니다. 자신에게 맞지 않은 제품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산균은 언제 섭취하는 것보다 꾸준히 매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매일매일 장내에 유산균을 보내는 것이 포인트이기 때문입니다. 잊지 않고 하루에 한 알씩 꾸준히 섭취하셔서 건강하고 튼튼한 장을 만들어 보세요!

Leave a Comment